Sense Wide


 내가 지금 보고 있는 이 책이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한건 아닌 것 같다. 책의 구성은 게임을 하나 잡아서 그 게임에 사용된 문법들을 설명하는 식이라... 좀 당황스러웠지만 뭐.. 난 기본은 아니까..


 그럼 먼저 차근차근 알아보자.


 1.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 선언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마찬가지로 자바스크립트도 변수 구조체가 존재한다. 변수를 선언할 때는 다른 언어처럼 int나 double 같이 정해진 타입은 없고 var 예약어를 사용한다. 변수명은 타 언어와 마찬가지로 미리 예약된 단어는 사용할 수 없다. (ex, Math, document 등)

그냥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정말 간단하다. var만 써주면 문자열이든 숫자든 알아서 입력해준다. 이런 혁명적인!

 게다가 var을 생략해도 된단다. 맙소사!! 실제 코드에선 생략하고 쓰는 경우가 더 많다고한다...


 2. 자바스크립트에서 함수 정의


 자바스크립트도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많은 내장 함수(메서드)가 있지만, 코딩은 함수를 만들고 함수를 사용하는일... 사용자가 함수를 정의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자바스크립트에는 타입이 없어서 다음과 같이 함수를 정의해주면 된다. 예약어는 function 이다.



 위와 같이 function을 앞에 적어주고 functionname을 알아서 지정해준다. 예시 코드는 아래와 같다.



 함수명은 Plus이고 사용할 때는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Plus();로 사용할 수있다. 변수를 하나 지정하고 그 곳에다 넣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당연히 결과는 7이 나오겠다. 

 

 3. 자바스크립트에서 함수 호출


 위에서 함수 호출에 대해 약간 언급했는데,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함수명(); 의 형식으로 함수를 호출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다른 방식으로도 호출이 가능하다.


 바로 HTML에 특정 태그 속성을 지정하는 방법이다. 책에 나온 두가지 방법만 일단 언급한다.


 onLoad : 처음 HTML문서를 읽을 때, 새로고침 버튼을 누를 때마다 호출.


 onClick : element를 누를 때 호출


 잘 안와닿는 다면 다음 예제 코드를 통해 이해하자.


 body가 실행될 때 Plus(3,4) 함수를 호출하는 태그.


 button이 눌릴 때 Plus(3,4)를 호출하는 태그.


 이제 완벽히 이해됬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여기까지 왔으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은 다 알것이고, 다음으로는 조건문 if, switch가 책에 설명되어 있지만, 모든 문법이 비슷비슷하게 적용되는 조건문이므로 블로그에 포스팅하진 않겠다.


 연관 포스팅

 1. HTML, CSS, javascript 기본

profile

Sense Wide

@June_Kim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