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se Wide
반응형
article thumbnail
[5G] 5G 시간 축 자원할당 (2) - K0값과 PDSCH 할당

이번 포스팅에서는 downlink data의 동적 자원할당을 위해 설정되는 K0값과 K0값 확인을 위한 DCI, RRC 설정 확인등을 설명하도록 한다. 본 글은 Naveen Chelikani의 글[1]을 기반으로하여 한국어로 번역 후 부가적인 설명을 붙인 글이다. 원문을 확인하고 싶다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시간 축 자원할당 개요 2. K0에 의한 PDSCH 자원 할당 3. K1에 의한 HARQ-ACK 자원 할당 (1) - HARQ-ACK timing 4. K1에 의한 HARQ-ACK 자원 할당 (2) - codebook K0값과 PDSCH 할당 K0값은 뭔가 엄청난 자원할당의 비밀을 갖고있는 것처럼 표현되지만, 사실 그냥 '현재 수신 받은 DCI'에 해당하는 'PDSCH'가 지금으로 부터 몇..

article thumbnail
[5G] 5G 시간 축 자원할당 (1) - 시간 축 자원할당 개요

이 시리즈는 기지국과 UE간 시간 자원 할당이 어떻게 합의되고 진행되는지에 관한 시리즈이다. 본 시리즈를 작성하기 위해, Samsung Electronics America의 Naveen Chelikani님의 글 [1]과 Dahlman의 5G NR [2]을 참고하였다. 이를 포함한 기타 참고문헌 (3GPP TS 등)은 마지막에 표기해두었다. 1. 시간 축 자원할당 개요 2. K0에 의한 PDSCH 자원 할당 3. K1에 의한 HARQ-ACK 자원 할당 (1) - HARQ-ACK timing 4. K1에 의한 HARQ-ACK 자원 할당 (2) - codebook 자원할당 개요 LTE와는 다르게 mmWave의 활용으로 5G에서 TDD의 이용이 필수불가결해짐에 따라, 시간축 자원할당을 이해하는 것은 차세대 시나..

article thumbnail
[UWB] Ultra-wide band 기술 개요
COMMUNICATION & NETWORK 2021. 4. 6. 22:55

UWB (Ultra-Wide Band) 1) 주파수 특성 상 정확도가 높고 전력소모가 적으며, 연결성이 견고하고 보안이 좋음 Narrow band 무선 기술에 비해, 넓은 대역폭을 사용하므로 connection이 안정적이고, 간섭이 거의 없어서 multi-path가 많은 환경 (즉, 실내)에서 positioning에 적합하다. 2) 위치확인에 특화되어있음 기기간 상대 위치를 높은 정확도로 확인 가능 200 m LOS안에서 동작 가능 적은 Power spectral density 함수를 가지므로, 다른 신호에 간섭이 적음 3) 서비스 시나리오 UWB 기술 변화 UWB 기술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지금와서 새로 각광받는 이유는 UWB가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고수하지 않고 새로운 서비스 시나리오에 맞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