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se Wide
article thumbnail

LTE 환경에서 UE의 Service acces route (Encapsulation, Decapsulation of IP)


UE 인터넷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중간의 여러 포인트들을 거치게 되고, 포인트들을 거칠 때마다 IP header encapsulation, decapsulation 하게 된다. , 초기 시작지(Source IP - SIP) 종착지(Destination IP – DIP) 감추고 드러내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다음 그림은 UE protocol stack이다. LTE/Wifi 구성된 Driver단과 IP 가지고 있는 TCP/IP 단이 있다. 최상위에 Application layer 있다.


Figure 1. UE protocol stack

 

다음 그림은 UE protocol stack이다. LTE/Wifi 구성된 Driver단과 IP 가지고 있는 TCP/IP 단이 있다. 최상위에 Application layer 있다. UE 또한 다음과 같은 route 통해서 인터넷에 접근하게 된다



포인트 사이는 터널이라고 불리는데, 터널까지 추가된 모습은 다음과 같다. UE eNB사이에는 DRB터널이, eNB GW간에는 GTP 터널이 생성되며, 터널은 UE protocol 헤더를 붙여서 encapsulation 진행한다.



따라서, 포인트는 상단의 헤더를 읽으므로 encapsulation 헤더를 읽게 된다. 헤더는 다음과 같이 encapsulation 된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체크하는 부분이다. 각각은 GTP IP라는 헤더를 가지며 SIP 소스  노드, DIP 다음 이동할 노드(destination node)를 가리킨다.



Decapsulation 과정은 과정의 반대 방향으로 수행한다. SIP DIP 바뀐 것을 있다.



UE 위와 같은 과정으로 LTE 이용해 youtube에서 data access 가져오는 과정을 수행한다.


profile

Sense Wide

@June_Kim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