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에 가게 된다면, 그 근처 하롱베이 (ha long bay)를 가는 것을 매우 매우매우 추천한다. 하노이 시내의 답답함을 벗어나 여유롭고 탁 트인 바다에서 여러가지 수상레포츠와 관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롱베이를 가게 된다면, 먼저 하노이로부터 바다로 이끌어 줄, cruise (크루즈)가 필요하다. 여러 업체들을 비교해가면서 자기의 일정에 맞게 고르면 된다.


    일정은 크게 당일, 1박 2일, 2박 3일로 이루어져 있다. 나는 1박 2일로 갔다왔는데, 역시 가이드북을 따라 1박 2일을 가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하노이 시내에서 하롱베이까지 가는데만 꼬박 4시간 정도가 걸린다. 즉 왕복 8시간. 당일로 가기에는 무리가 있는 시간이다.

    그래서, 하루를 묵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가 있다. 2박 3일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본인 기준 1박이면 충분했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당일 크루즈와 1박 2일, 2박 3일 크루즈는 당연히 크기도 다르고 시설도 다르다. 많이 묵으면 묵을 수록 더 크고 튼튼한 배로 갈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크루즈를 예약할 수 있을까.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1. 예약한 숙소와 연결된 크루즈를 이용한다.
    2. 하노이 여행자거리에 있는 크루즈 사무실을 찾아가서 예약한다.
    3. 한국에서 인터넷으로 예약한다.


    각 각의 장단점과 유의사항을 말하자면,


    1. 예약한 숙소와 연결된 크루즈를 이용한다.

    장점: 마음이 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단점: 비쌀 수 있다. 같이 갔던 친구의 경우, 당일치기로 갔는데 약 50달러를 내고 갔다고 한다. 너무 꺼림칙해서 간 당일에 가는 버스에 탄 다른 사람한테 물어보니 자기들은 20-30달러로 왔다는 것. 참고로 당일치기는 프로그램이 거기서 거기이다. 40달러 이상으로 넘어간다면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다.


    2. 하노이 여행자거리에 있는 크루즈 사무실을 찾아가서 예약한다.

    장점: 싸게 예약할 수 있다.
    단점
    1. 만약 하노이에 늦게 도착하며, 도착하고 나서 그 다음날 바로 하롱베이에 가는 경우 이 방법으로 예약할 수가 없다.
    2. 사무실을 직접 찾아가야한다. --> 하노이 매우더움 주의
    3. 찾아가서 잘 따지지 않으면 오히려 바가지 쓸 수도 있다.

    3. 한국에서 인터넷으로 예약한다.

    장점: 인터넷으로 가격비교가 가능하다.
    단점
    1. 예약할 때 이게 할인되는건지 잘 모른다.
    2. 사기를 당할 수 있다. (특히 예약금을 내야하는 경우)
    3. 국제전화로 확인을 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 3번으로 했다. 일정상 2번이 불가능 했기 때문이다. 인터넷으로 예약하는건 생각보다 간단하다. 그냥 구글에다가 ha long bay cruise (하롱베이 크루즈)를 검색하고 맘에드는 크루즈를 예약하면 된다. 여기서 팁이라 할 건, 예약 사이트를 거쳐서 예매하면 더 비싸질 수 있다. 따라서, 크루즈가 어떤 크루즈가 있는지 확인 하고 다시 구글링을 해서 그 크루즈의 공식 사이트를 가서 예약을 한다.

    보통은

    1일째 
    쉬다가 --> 점심을 먹고 --> 동굴을 보고 --> 카약킹을하고 --> 저녁을 먹고 --> 낚시를 하거나 노래방을 하고 --> 취침

    2일째
    일어나서 --> 아침을 먹고 --> 해변에서 수영 --> 쿠킹클래스 --> 점심 --> 일정 끝

    이렇게 진행된다. 쿠킹 클래스는 이것저것 다양한 것 같다.

    우리가 찾은 크루즈는 fantasea cruise (홈페이지로 이동) 였다. 가격도 약 95달러로 1박 2일 치고는 저렴한 편이었다. 직접 홈페이지로 신청하면 된다. 다만, 1명이 예약하는 것보다 2명이 방을 같이 쓰는게 더 싼 이유는, 기본 supplement나 room 세팅을 하는 기본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홈페이지에는 1인당 95달러라고 나오지만 실제로 30달러정도 비용이 더 들어간다.

    또한, 예약금을 미리 내야한다. 세명이서 예약을 할 때 다음과 같았다.

    ▲ Deposit이 있다

    판타지 크루즈 같은 경우는 Deposit을 결제할 수 있는 메일을 예약할 때 입력한 이메일로 전송한다. 일단 결제가 되면, 어쨌든 한번 확인은 해야하기 때문에 해외전화를 걸거나.... 아니면 이메일을 보내서 확인을 해야한다.

    전화를 걸면 베트남 영어로.. 잘 대답해주지만 역시 알아듣긴 어렵다. 메일을 추천하지만 급하면 어쩔 수 없다. 일단 예약을 하고나면 이제 하노이에 가서 호텔에서 한 번만 전화를 걸어서 확인해 달라고 부탁 하면 된다.




    Posted by EE June_Kim
    • 다다
      2017.07.24 16:40

      베트남 가족여행 준비 중인데 글 잘 보고 가요 ㅎㅎ
      상세하게 써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jb-story.tistory.com BlogIcon EE June_Kim
        2017.07.24 16:44 신고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 좋은 여행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