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se Wide
article thumbnail

HAQR 와 관련된 세부 동작원리를 원하신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ARQ의 개요 (2015년 작성본)

1. HARQ란

 

 HARQ (Hybrid Automatic Repeat and request) 기존에 유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던 에러 제어 방식인 FEC (forward error-correcting coding)ARQ (Automatic Repeat reQuest)방식의 혼합형이다.

 

먼저 HARQ 나오게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간단하게 FEC방식과 ARQ 방식의 차이점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2. FEC과 ARQ

 

  • FEC : 피드백 경로를 필요로 하지 않는 에러 정정 기법으로, 송신 측에서 redundancy bit 더해서 메시지를 전송하며, 데이터가 손실되었을  bit 바탕으로 오류를 수정한다.

 

Figure 1. FEC 과정

 

  • ARQ : 정보를 수신하여 에러 검사 결과 오류가 없는 경우(ACK 받았을 경우) 계속 진행하며, NACK 수신이나 time out시에는 에러가 발생한 지점부터 데이터를 재전송한다.

 

Figure 2. ARQ 과정

 

 

FEC방식과 ARQ방식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장점

단점

FEC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
채널 환경이 열악할  전송효율 유지

구현방식(장비, 코딩) 복잡
Redundancy bit 의한 대역 낭비

ARQ

구현 방법이 간단
신뢰도가 높음

바쁜 채널의 경우 계속적인 재전송 요구로
혼잡가능성이 높아짐

  

HARQ에서는 따라서 위의  가지의 에러 제어 기법의 장점들을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Error-detection Error-correction를 물리적으로 합치는 (단순 조합) 방법이다.  Scheme은 다음과 같다.

 

 

Figure 3. Type1 HARQ 동작원리

 

Type1 HARQ  방식을 단순하게 조합하여 사용하였다. , Error correction방식과 Error detection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고,   완벽하게 수행될  있어야 하므로 추가적인 parity-check bit 요구된다.  때문에 채널환경이 좋은 경우 Type1 HARQ 일반적으로 기본 ARQ보다 throughput 낮다. 하지만, 채널환경이 좋지 않을 경우 Error correction FEC 능력으로 일반 ARQ보다 좋은 throughput 얻을  있다.

 

3. Type2 HARQ, CC/IR HARQ

 

Type2 HARQ 수신자 쪽에서  패킷을 decode하기위해서 기존에 전송된 패킷들을 재이용하는 것이다. 이것을 Soft combining이라고 하며, Type2  기법을 이용해서 패킷을 중첩시키고, diversity 확보해 에러를 줄일  있다.

 

Figure 4. Type2 HARQ 동작원리

 

  Combining하는 기법으로 Chase Combining Scheme Incremental Redundancy Scheme 사용된다. 각각 CC, IR 표기한다. IR Scheme 경우 Type3 HARQ라고도 불린다.

 

 

  • Chase Combining : 모든 retransmission 동일한 정보를 전달한다.  같은 채널을 이용해 encoding 패킷은 동일한 coded bit 가진다. Combining decoding demodulation사이(decoding, demodulation ) 일어난다.

Figure 5. System model for CC-HARQ

 

 

  • Incremental Redundancy : 연속해서 오는 재전송된 패킷은 새로운 정보를 가져온다. 일반적으로 재전송중에, 부가적인 parity bits 더해진다. 수신측이 새로 받은 데이터에 이전 정보를 결합시킨다. 

Figure 6. System model for IR-HARQ

 

 

HARQ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Study, Research/Communication Tehcnology] - 2. HARQ의 세부 동작 원리 (1) - CC/IR HARQ

 

References

 

1. HARQ Systems: Resource Allocation, Feedback Error Protection, and Bits-to-Symbol Mappings, Linköping University, SE-581 83 Linköping, Sweden.

profile

Sense Wide

@June_Kim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