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A, LTE-A pro의 주요 개선사항
릴리즈 |
시기 |
주요 내용 |
10 |
2010년 후반 |
캐리어 애그리게이션을 통한 LTE 스펙트럼 유연성 |
11 |
2012년 후반 |
CoMP (Coordinated Multipoint)를 위한 무선 인터페이스, 새로운 제어채널 (EPDCCH) |
12 |
2014년 완료 |
이중 연결 (Dual Connectivity), 스몰셀 on/off, semi-dynamic TDD, D2D |
13 |
2015년 후반 |
LTE-Advanced Pro 시작, License-assisted Access (LAA),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개선 |
14 |
2017년 초반 |
Unlicensed spectrum (LTE-U), V2V & V2X, 부반송파 간격 조정 |
15 |
2018년 중반 |
sTTI 활용한 지연시간 감소, 항공 통신 |
LTE 릴리즈 별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개선 사항
릴리즈 |
내용 |
10 |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도입 최대 5개의 컴포넌트 캐리어를 이용해 총 100 MHz의 전송 대역폭 사용 모든 컴포넌트 캐리어의 동일한 듀플렉스 방식 TDD의 경우 동일한 상향-하향 링크 구성 |
11 |
캐리어 애그리게이션의 추가적인 유연성 제공 상이한 하향링크-상향링크 할당 허용 동일한 하향-상향링크 사용 시 구간 내 존재하는 다른 무선기술과 충돌 때문에 도입 TDD의 경우 추가적인 듀플렉스 필터를 필요로함 |
12 |
TDD-FDD 간의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허용 TDD의 상향링크 커버리지를 FDD 캐리어를 통해 향상 |
13 |
반송파의 개수를 32개로 증가시켜 최대 640 MHz의 대역폭 사용 LTE-LAA / LTE-U 기술의 대역에서 넓은 대역폭을 사용하기 위해 반송파 개수 증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