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se Wide

LTE-A, LTE-A pro의 주요 개선사항

 

릴리즈

시기

주요 내용

10

2010년 후반

 캐리어 애그리게이션을 통한 LTE 스펙트럼 유연성

11

2012년 후반

 CoMP (Coordinated Multipoint)를 위한 무선 인터페이스, 새로운 제어채널 (EPDCCH)

12

2014년 완료

 이중 연결 (Dual Connectivity), 스몰셀 on/off, semi-dynamic TDD, D2D

13

2015년 후반

 LTE-Advanced Pro 시작, License-assisted Access (LAA),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개선

14

2017년 초반

 Unlicensed spectrum (LTE-U), V2V & V2X, 부반송파 간격 조정

15

2018년 중반

 sTTI 활용한 지연시간 감소, 항공 통신

 

 

 

LTE 릴리즈 별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개선 사항

 

릴리즈

내용

10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도입

 최대 5개의 컴포넌트 캐리어를 이용해 총 100 MHz의 전송 대역폭 사용

 모든 컴포넌트 캐리어의 동일한 듀플렉스 방식

 TDD의 경우 동일한 상향-하향 링크 구성

11

 캐리어 애그리게이션의 추가적인 유연성 제공

 상이한 하향링크-상향링크 할당 허용

 동일한 하향-상향링크 사용 시 구간 내 존재하는 다른 무선기술과 충돌 때문에 도입

 TDD의 경우 추가적인 듀플렉스 필터를 필요로함

12

 TDD-FDD 간의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허용

 TDD의 상향링크 커버리지를 FDD 캐리어를 통해 향상

13

 반송파의 개수를 32개로 증가시켜 최대 640 MHz의 대역폭 사용

 LTE-LAA / LTE-U 기술의 대역에서 넓은 대역폭을 사용하기 위해 반송파 개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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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_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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