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나트랑 항공권을 credit shell로 어렵게
환불 받은 지, 1년이 지난 이후,
2024년 다시 환불받은 credit shell을 드디어 이용해
항공권을 구매하려고 하였으나,
역시 이마저도 쉽지가 않았다.
1번 내용에서는 일반적인
공식 웹사이트 구매 건에 대해서 짧게 말하고,
2번 내용에서는
본인이 겪었던 어려웠던 부분들을 정리해보겠다.
1.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발권 받은 항공권
이 경우, 이전 포스팅에서와 같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
먼저, 새로 구매할 항공권을 예약한다.
이 때, 결제 방법은 'Pay later'
돈 없이 바로 발권이 된다.
단, Your booking is being held for 6 hours 이므로,
6 시간 내에 Creditshell 신청서를 작성해서 신청을 완료해야한다.
아래 웹 페이지에 들어가서,
Credit shell 전환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Transferring Creditshell request form (vietjetair.com)
매우 간단한 절차이지만,
만약 내가 최초로 항공권을 여행사를 통해 예약했다면,
그리고 이전 포스팅에 따라서 직접 환불했다면...
아래와 같은 극한 상황이 발생한다.
2. 여행사를 통해 발권받고, 자체 creditshell 신청한 항공권
2-1. 1번 항목과 같이 사용 시도
만약 자체 여행사를 통해 예약한 항공권을
사용하려고 폼을 작성하고 제출을 누른다면,
아마 아래와 같은 에러 문구로 사용이
불가능할 것 이다.
Your ticket is issued via Agency or booking offices,
please contact your initial booking place to request using your creditshell amount
여기서 1차적으로,
사용을 위한 과정이 녹록치 않을 것임을
예견할 수 있다....
2-2. 메일로 2차 시도
지난 환불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수신한 'Confirmation mail'이 있으므로,
그 메일을 forwarding하면서
새로 발권한 항공권 (목차 1번 과정 확인)으로
Credit shell 사용신청을 의뢰할 수 있다.
하지만, 영락없이
읽고 자동답변만 받으며,
이후 아무런 조치를 받을 수 없다.
당연히, 저 예약 항공권은
6시간만 유효하므로
사실상 메일을 통해 크레딧 쉘을 사용하는 건
불가능하다.
2-3. 고객센터로 직접 전화해서 사용 신청한 과정
이 과정은 최후지만
사실상 사용을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상담원 연결부터 문제 해결까지 본인은 약 1시간 30분 수준의
국제전화를 사용했다.
이전 포스팅에서,
베트남으로의 국제전화를 저렴히 하기 위해
부가서비스를 신청하는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여,
전화를 걸면 보다 저렴하게
고객센터에 문의할 수 있다.
(약 5,500원 수준)
최대한 빠르게 해당 과정을 마무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정리하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1. 신규 항공권 발권 (Pay later)
미리 예약해 예약번호를 받아놓는다.
2. 메일 미리보내놓기
새로운 예약번호, 이전 Creditshell을 환불받은 예약번호, 탑승객 정보, 전화번호 정보등과 이전 신청서를 vietjet airline에 메일로 보내 놓는다. (19001886@vietjetair.com)
3. (중요) 증빙 준비해서 메일 재송부, 혹은 같이 송부
내가 예약한 여행사가 '환불, 재사용, credit shell' 사용에 대해 관여하지 않는다'는 증빙을 미리 준비하거나, 메일로 같이 보낸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다. 메일 제목은 적절하게 '[CreditShell] [항공권 예약번호] Proof of reject of usage or incapability of credietshell' 정도면 된다.
이 부분이 제일 어려운 부분인데, 웹 사이트를 뒤지거나, 직접 여행사의 고객센터로 연락해야한다.
국제전화를 이용해야 할 수도 있다. 본인의 경우 GotoGate의 고객센터에는 직접 통화로 연락했고
eDreams의 경우는 웹페이지의 캡쳐본으로 대신했다.
4. 비엣젯 항공 전화 걸기
모든 준비를 마쳤으므로 vietjet airline의 고객센터에 국제전화 건다.
이 때도 주의할 점이 있다. 항공권을 예약 발권할 때 입력한 전화번호와 지금 전화를 거는 번호는 동일한 것이 좋다. 만약 동일하지 않다면, 실시간으로 동일인임을 증명하는 메일을 추가적으로 발송해야 한다.
비엣젯항공 본사 전화
+84 1900 1886
+84 28 3526 6868
5. 상담 진행
영어 고객센터를 선택하고 (다이얼 1번인가 그랬음, 만약 다이얼이 안 눌리면 고객센터의 두 번호 중 다른 번호로도 전화를 걸어본다) 상황을 설명한다. 크레딧 쉘을 사용하고 싶은데 내가 관련 내용을 메일로 보내놨다. 이렇게 말하는 게 소통 상 제일 깔끔하다.
이 단계에서 모든 상황을 설명하려고하면 오히려 시간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메일을 미리 보내놓는 것은 필수다.
여기서 무슨 travel agency ~~ reject ~~ confirmation last year~~ 가 나오는 순간 양쪽 모두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대화할 때 매우 불편함을 겪는다. (S24 AI 기능 1도 도움 안됨)
6. 상담 진행 유의 사항
상담원에게 메일 주소를 알려준다. 이 때 메일주소를 알려주는데 아래와 같은 철자 확인 단계가 있다.
한 글자 한 글자 틀리면 안되기 때문에, 재확인을 한다. 단어 자체는 달라질 수 있으나 비슷하게 A for apple, B for boy, M for Monkey/Mother 뭐 이런 식이다. 정확히 확인한다.
A as in apple
B as in boy
C as in cat
D as in dog
E as in egg
F as in fish
G as in goat
H as in hat
I as in igloo
J as in jacket
K as in key
L as in leg
M as in man
N as in nun
O as in oval
P as in people
Q as in queen
R as in rat
S as in sand
T as in top
U as in umbrella
V as in violin
W as in wallet
X as in xylophone
Y as in yak
Z as in zipper
7. 완료 후 최종 발권 확인
이 과정 까지 거치면,
최종적으로 여행사 발권 표를 환불하고
이용신청까지 마치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여행사 표는
되도록 피하자.. 라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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