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se Wide
article thumbnail

 


이동통신과 무선채널 시리즈

(1)  유선 채널과 무선 채널의 차이점
(2)  Large-scale fading: Pathloss와 shadowing (1)
(2)  Large-scale fading: Pathloss와 shadowing (2)
(3) Small-scale fading: Delay spread, Doppler spread
(4)  Small-scale fading 예제
(5) Small-scale fading: Rayleigh / Rician channel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신과 네트워크를 전공하는 사람들이라면 숱하게 접할 Rayleigh, Rician fading channel에 대해서 공통점, 차이점 등을 교양수준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Rayleigh와 Rician 채널의 공통점

두 채널은 모두 small-scale fading 채널이다. 즉, multi-path에 의해 생기는 채널이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small-scale fading은 아래와 같이 4종류가 있다고 하였다.

 

주파수/시간에 따른 Multipath channel들

 

Rayleigh / Rician 채널은 각각 어느 채널에 속하는가? 채널 모델을 정의할 때는 일반적으로 Rayleigh flat-fading channel과 같은 식으로 말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질문엔 오류가 있다.

 

 

반응형

 

 

Rayleigh 채널

Rayleigh와 Rician 채널을 구분짓는 가장 큰 특징은 LOS 신호가 있는지 없는지이다. 채널을 통과한 시그널을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써보자.

 

y: 수신신호, h: 채널, n: 가우시안 노이즈

 

이 때, 채널 h를 complex 변환으로 볼 수 있고,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그림 1. 채널 h의 복소수 형태의 표현

 

다시 채널로 돌아와서, 무수히 많은 신호들이 다음과 같이 산란과 반사에 의한 NLOS 신호라고하면

 

그림 2. 건물이 많은 도심지에서는 Rayleigh 페이딩 모델이 적합하다

 

많은 신호들이 합쳐진 X+jY라는 신호에서는 개별적인 채널 분호와는 상관없이 중심 극한 정리 (Central Limit Theorem)에 의해서 X와 Y 모두 다음과 같은 zero-mean 가우시안 분포를 따르게 된다.

 

그림 3. X와 Y의 분포

 

여기서, 다시 그림 1의 표현식으로 돌아가면, a는 다음과 같은 값을 가진다.

 

그림 4. Rayleigh 채널의 진폭 분포

 

여기서, 이 두 normal distribution의 제곱의 합으로 표현된 a가 따르는 분포가 Rayleigh distribution이다.

 

그림 5. Rayleigh 채널의 진폭과 위상 분포

 

위상은 -π부터 π까지 균일한 확률로 나타나며, a가 Rayleigh 분포를 따를 때 이 채널을 Rayleigh 채널이라고 부른다. Rayleigh distribution에 대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위키를 참고하면 될 것이다. [1]

이 때 채널 자체는 Complex Gaussian 분포를 따른다. 이를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 6. Rayleigh channel

 

 

반응형

 

 

Rician 채널

Rayleigh 채널이 NLOS만 존재하는 채널이었다면, Rician 채널은 여기에 LOS 경로에 의한 신호가 추가되었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이를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다.

 

그림 7. LOS를 포함하고 있는 Rician channel

 

LOS는 direct signal path로써 물론 여러 개가 될 수도 있다. 이 때 채널을 간략화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 8. 채널 h의 복소형태 표현

 

LOS path에 의한 factor A가 실수부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진폭에 관해서 다시 표현하자면,

 

그림 9. Rice 진폭의 분포

 

위와 같이, 진폭쪽에서도 LOS 팩터에 의한 수정이 이루어졌다. 물론, 그림 8과 그림 9의 식들은 간략화 한 식이므로, 실제 Rice 분포는 위와 같지 않다. 다만 개념적인 측면에서 LOS factor에 의해 영향을 받는 분포이다.

 

좀 더 정확한 모델을 위해서, Rice 분포에는 두 가지 파라미터가 있다. NLOS 신호에 비해 LOS가 얼마 만큼 강한 지에관한 변수 K, 그리고 전체 수신 power를 나타내는 Ω. 위의 그림 6에서 Rayleigh 채널의 variance가 2σ2 임을 확인했다. 즉 이에 비해 LOS의 variance ν2를 고려하면 될 것이다. 따라서 K와 Ω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그림 10. Shape parameter K, Scale parameter Ω

 

K는 LOS 팩터와 나머지 (산란,회절) NLOS 팩터들의 비율, Ω는 수신 신호의 합이다. 즉, 환경에 의해 K-factor를 조절해가면서 Rician 환경을 모델링할 수 있다.

그렇다면, Rayleigh 분포는 LOS path에 의한 영향 즉, ν=0인 특수한 경우의 Rician 분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 11. Rayleigh와 Rice 분포의 관계

 

마치며...

아마, Rayleigh, Rician 분포 자체만을 파고 들어간다면 이렇게 간단히 설명할 수 없는 채널들이겠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채널의 특성에 기반하여 간단하게 설명을 진행하였다.

Rayleigh 그리고 Rician fading 채널은 다중경로 페이딩을 LOS의 유/무로 나눈 구분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림 1에서 보여준 4가지의 구분법과는 다르므로 어느 네 가지에 속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건물이 많은 도심에서 산란과 회절에 의해서 LOS factor들이 의미가 없어지는 곳 (맨하탄 등)에서는 레일리 채널모델이 적절할 것이고, 그 외 탁트인 야외의 공간에선 라이시안 채널모델이 적절할 것이다.

실내의 경우는 모델하기 나름이지만, 여러 가구, 물건들에 의해 많은 산란이 일어나므로 레일리 채널모델을 주로 사용한다.

 

 


이동통신과 무선채널 시리즈

(1)  유선 채널과 무선 채널의 차이점
(2)  Large-scale fading: Pathloss와 shadowing (1)
(2)  Large-scale fading: Pathloss와 shadowing (2)
(3) Small-scale fading: Delay spread, Doppler spread
(4)  Small-scale fading 예제
(5) Small-scale fading: Rayleigh / Rician channel

 

 

 

참고 문헌

[1] Rayleigh distribution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Rayleigh_distribution

[2] Rician distribution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Rice_distribution

 

profile

Sense Wide

@June_Kim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